MSB Reference DAC와 Select II DAC와의 차이 Audiophile

2018년도 여름 즈음에 레퍼런스 dac가 처음 등장했을 때에는, 셀렉트2 dac와 레퍼런스 dac는 간극이 그리 크지 않고 레퍼런스 dac가 셀렉트2 dac에 상당히 근접한 기기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레퍼런스 dac를 오랫동안 쓰면서 익숙해져서 그런건지... 아니면 청취 능력의 향상이 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GLV에 들를 때마다 듣는 셀렉트2 dac의 재생음은 예전 생각과는 달리 격차가 상당히 크다는 것을 시간이 지날수록 체감하게 되었다.

셀렉트2와 레퍼런스와의 간극은 현행 하급기인 프리미나 구형 모델인 다이아몬드 V dac와 엄청난 격차를 벌린 것 만큼 떨어져 있는 듯 하다.

그 세밀하고 디테일한 표현능력과 입체감, 밀도감, 공간을 채우는 능력 등등은 굳이 부연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격차가 매우 크다. GLV 4층의 넓은 공간에서 소냐 XV를 통해 들어보는 음으로 완전히 그 격차를 절감하며 느끼게 되었다.


왜 이걸 진작에 못 알아차렸는지... 
2018년도의 나는 어쩌면 그 정도의 차이를 구별하기엔 실력 부족이 아니었나?라는 생각도 든다.



그래도 나날이 청취 능력이 향상되어 가고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도 들어서, 
한편으로는 리뷰어 생활이 헛되지는 않은 듯 싶다.


덧글

  • 2020/02/19 20:13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Lewis 2020/02/19 21:54 #

    MSB ProUSB를 사용하여 W20과 레퍼런스 DAC을 연결할 경우 포멧의 제한이 없습니다.
    (MQA도 최고배속까지 지원하고, DSD도 W20이 보내줄 수 있는 만큼(dsd128이었던 걸로 기억) 다 받아서 처리합니다.)

    하지만 AES/EBU와 Coax의 경우에는 ProUSB대비 포멧 제한이 있습니다.
    MQA는 24/88 정도로 제한되구요, DSD는 DSD64로 제한됩니다.

    저는 둘다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AES/EBU케이블에 투자를 많이 해 놓은 상태였고, 쓸만한 USB케이블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AES/EBU를 선호했었습니다.
  • blue1 2020/02/19 20:20 # 삭제 답글

    문의사항이 있어 글올립니다.
    MSB Reference dac과 w20 연결시
    MSB pro usb로 광연결 하시나요?
    사용하신다면 동축연결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혹 음질이 건조해지지 않을까 해서 문의합니다.
  • Lewis 2020/02/19 22:01 #

    ProUSB는 개인적으로는 AES/EBU대비 고해상도 포멧이 가진 장점을 그대로 제한없이 다 누릴 수 있기 때문에, AES/EBU 대비 장점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USB케이블의 성향을 상대적으로 덜 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USB쪽은 많이 테스트해보지 않았기에 좋은 케이블이 있다면 이 의견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AES/EBU는 제가 개인적으로 신뢰하는 인터페이스이기도 하고 사용하고 있는 케이블의 성능이 출중해서 현재로는 AES/EBU연결방식에 대한 불만이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Transparent XL디지털케이블은 스케일이 크면서 규모감이 좋고 디테일이 좋아서 이 이상의 대안은 아직까지는 찾지 못했습니다.)

    사용하면서 ProUSB가 특별히 건조하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는데요, 쓸만한 USB케이블이 수배된다면, 시간내서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